중동에 있는 드바이는 한국 기업들이 가서 건설을 해주었기 때문에 매우 친근한 나라이다. 지금은 나에게 한 환자의 인연으로 더욱 친밀하게 느껴진다.
칼 아트에 다니는 수현씨는 우리 치과가 좋다면서 학교 친구를 데려왔다. 그녀는 드바이에서 온 여학생이었다. 그녀는 얼굴을 항상 머리두건( turban hijab or head wrap)으로 감싸고 왔다. 오직 잠잘 때에만 벗는다고 한다. 그녀는 눈과 코와 입이 모두 큼직큼직한 대단한 미인이었다.
수현씨는 그녀가 그 나라에서 상류층 귀족의딸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그런 지 입안의 치료된 재료들은 모두 고급재료였다. 그러나 코스메틱에 해당하는 비싼재료로 많은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저기에서 문제가 생겼다. 잇몸에서 고름이 나오고 얼굴의 맨 중앙에 있는 앞니는 치아색이 씨커멓게 죽었다. 아마도 그녀는 바쁜 학교 일정때문에 참을 때까지 참다가 도저히 견딜 수가 없어서 수현씨를 따라서 나의 치과에 온 것같았다.
치아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파노라믹 엑스레이를 찍고 얼굴과 웃는 입모양과 가지런한 치아가 보이는 시진들을 찍었다. 그리고 입 안의 치아들이 어금니와앞니, 오른쪽과 왼쪽, 그리고 위와 아래, 이처럼 그룹이 되도록 사진을 찍었다. 스마트폰과 문명의 이기로 하루의 일상이 디지탈화 되어 있는 것처렴 치과의 진단과 치료도 이제는 디지탈의 편리함을 간과할 수가 없다.
이미지를 디지탈로 환자의 기록 속에 넣으면 환자를 보내고도 혼자서 다시 기록을 찾아서 마음껏 필요한 것을 공부하고 연구하여 최상의 치료계획을 준비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 분에게 꼭맞는 치료와 더불어 그 분이 원하는 치료내용이라야 한다. 이미지 사진들은 환자 에게 입 안의 실상을 잘 보여주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설명하기에 좋다. 왜, 무엇때문에 치료가 필요한지를 모니터를 통하여 함께 사진을 보며말하고 그 치아의 주인이 되는 환자의 동의와 허락 하에 치료가 시작되는 것이다. 당연히 사진은 치료전과 치료 후를 잘 비교해볼 수 있는 도구가 된다. 또한 디지탈화한 사진은 인슈런스 클레임할 때에 참고자료로서 그리고 기공소에는 좋은 기공물을 받기위한 의사소통의 중요한 도구로서도 사용된다.
그녀의 이름은 힌드이다. 앞니의 색깔은 신경치료를 다시하고 치아 속에서 내면화이트닝을 하니 시커멓던 치아색이 옆의 것과거의 비슷하게 모양이 좋아졌다. 그러므로처음에 계획하였던 신경치료 한 후의 크라운을 하지 않아도 되었다. 나로서는 치료비를 돌려주어야 하는 불운(?) 이지만 졸업작품을 준비하고있는 그녀로서는 시간과 재정의 쎄이빙이었다. 고름이 많이 나오던 치아는 신경치료를 함으로써 깨끗이 회복되었고 예쁜 메탈후리 크라운을 해주었다.
왼쪽 아래의 맨 끝의 어금니는 자기 나라에서 신경치료를 받고 크라운을 한 것이지만 너무나 염증이 심하므로 살리기를 포기하고 빼고 임플란트를 심었다. 오랫동안의 염증으로 치조골이 많이 파괴되었으므로 본 그라프트로 뼈를 만들어 주느라고 시간이 걸렸다. 그래서 크라운을 미처 끝내주지 못하고 그녀의 나라 드바이로 보내야한다. 심어놓은 임플란트는 덴티윰이라는 한국제품이다. 크라운을 만들기까지 필요한 모든 파트를 구했다. 그녀가 자기나라에 가서 그 나라의 치과의사와 기공사가 편하게 잘 만들 수 있도록 준비했다. 그러나 더욱 놀라운 것은 그나라 드바이에 이 임플란트 회사의 지사가 벌써 있다는 사실을 파트를 구입하면서 알게되었다. 그래서 커스터머 써비스를 받을 수 있는 지사의 전화번호까지 준비했다.
미국 땅에 소수민족으로 살면서 우리 부모의 세대와는 다른 환경에서 사는 축복이 새삼스럽게 당연히 받아드려진다.
삼성 스마트 폰을 누구나가 가지고 있는 것을 볼 때마다, 거리에서 현대 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심심찮에 눈에 띄이며 지나갈 때마다, 그리고 드바이의 귀족의 딸이 한국 덴티스트가 베푸는 치과 서비스의 수준과 치료내용에 감탄할 때, 더욱이 그녀의 고국에 돌아가더라도 그나라에 파견된임플란트 회사의 지사에서 파트를 공급받고 사후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겠다고 말할 수 있음에 나는 무척 한국인으로서 자랑스럽고 행복하다.